[아이헌터의 아이폰 이야기] 아이폰 iOS 4.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매일 퇴근해서 집에 오면 아이폰을 유니버셜독에 꽂아 PC와 동기화를 하는 것이 일상의 버릇이 된 지 오래됐습니다.

오늘은 간만에 iOS 4.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네요. :)
요즘 바쁜 업무 때문에 웹서핑을 잘 못해서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 지도 모르고 있었는데, 예상 밖의 선물을 받은 기분입니다.

얼른 업데이트 시작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몰려 애플 서버에 트래픽이 몰렸는지 다운 받는데 한참이 걸리네요. :(
대기 시간이 무려 48분입니다...

한참을 기다려 업데이트를 완료했더니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눈에 띄는 업데이트 내용들이 몇 개 보입니다.^^


1. 개인용 핫스팟

현재는 아이패드2 출시를 기다리고 있지만, 아이패드가 처음 출시될 때 가장 망설이게 했던 부분 중의 하나가 이미 가지고 있는 아이폰4 + 아이패드 테더링 조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아이폰4의 인터넷 테더링 기능을 이용하면(단,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았으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다른 노트북이나 태블릿 PC에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데, 아이폰4와 아이패드의 조합은 애플의 정책 상 막혀있다는 것이죠.
☞ 인터넷 테더링 사용방법 참고

그래서 일부 이용자들은 아이폰을 탈옥해서 이 기능을 사용하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이런 이유로 <갤럭시S + 아이패드> 또는 <안드로이드폰 + 아이패드> 조합을 추천하기도 하시더군요.

이제 iOS 4.3 업데이트 덕분에 이런 고민이 싹 사라졌습니다. 개인용 핫스팟 기능을 이용하면 아이패드를 포함하여 최대 5대까지 맥, PC, 기타 와이파이 사용가능 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인터넷 테더링은 USB, 블루투스 2가지 연결방식을 제공했지만, 이번 핫스팟 기능은 추가로 와이파이 연결 방식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와이파이 최대 3대, 블루투스 최대 3대, USB 1대 연결 가능)
또, 별도로 암호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적인 걱정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업데이트 때문에 아이패드 3G, 아이패드2, 안드로이드폰, KT 에그, SKT 브리지 등의 매출에도 일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 설정 내에 <개인용 핫스팟> 메뉴가 생겼습니다.

▲ 기본적으로 와이파이 암호가 설정되어 있고 클릭해서 자신만의 암호로 변경 가능합니다.

2. iTunes 홈 공유

PC에 있는 iTunes 공유 보관함에 있는 음악, 동영상, TV 프로그램 등을 와이파이로 연결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범위 내에만 있다면(일반적인 가정 내에서는 대부분 범위 내가 되겠죠?) 더 이상 기기로 컨텐츠를 다운로드 할 필요가 없어지는 셈입니다.

▲ 홈 공유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iTunes에서 좌측 홈 공유를 클릭하여 <홈 공유 생성>부터 해야 합니다.
▲ <홈 공유> 상세 설정을 해야하는데, 이상하게 제 PC에서는 <홈 공유 생성> 이후부터 좌측 공유 메뉴가 사라지더군요. 하지만 상단 메뉴에서 <편집 - 기본설절>을 클릭하시면 <홈 공유> 상세 설정이 가능합니다.

▲ 공유 탭에서 원하는 항목과 암호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의 <설정 - iPod>으로 들어오면 <홈 공유> 암호 설정이 생깁니다. 자신의 ID와 PW를 입력합니다.

▲ ID/PW 설정 후 <iPod>으로 들어가서 <기타> 메뉴를 클릭하면 보이지 않던 <공유> 항목이 생깁니다.

▲ <공유> 항목을 들어가면 본인의 기기명이 나오면서 보관함이 표시됩니다.

▲ iTunes 공유 보관함의 컨텐츠가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3. Safari 실행 속도 향상

Apple Nitro JavaScript 엔진을 통해 Safari의 실행 속도가 더 빨라졌다고 합니다.
언론에서는 애플사 이름을 빌어 자바스크립트가 기존 iOS 4.2보다 최대 2배 빠르게 실행되어 웹페이지 로딩이 빨라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아이폰4에서 체감해본 결과 별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서는 원래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를 못했었고, 와이파이를 끄고 3G 상태에서 해봐도 별로 인상적이지는 못하네요.

아무래도 웹서핑은 브라우저의 성능 영향보다는 무선 연결 상태에 따라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기타 애플이 인수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Ping 연계 기능 강화와, 메시지 설정에서 알람소리 반복횟수 설정, iPad 측면 스위치 추가 기능 설정 등 이번 업데이트는 전체적으로 큰 만족감을 주는 업데이트인 것 같습니다.
애플의 Ping 서비스란?

꼭 iOS 4.3으로 업데이트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는 "업데이트 중요 정보" 전문입니다.>
 iOS 4.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 업데이트는 다음의 새로운 기능 및 개선사항을 포함합니다:

• 개인용 핫스팟*
  - iPhone 4 셀룰러 데이터 연결을 최대 5개의 장비와 공유 가능(최대 3개의 Wi-Fi, 최대 3개의 Bluetooth, 최대 1개의 USB로 조합 가능)
• iTunes 홈 공유
  - Mac 또는 PC의 iTunes 공유 보관함에 있는 음악, 동영상, TV 프로그램 재생 가능(iTunes 10.2 필요)
• 새로운 AirPlay 기능**
  - 사진 응용 프로그램(카메라 롤 앨범 포함), iTunes 미리보기, 관련 기능이 활성화된 타사 응용 프로그램, 웹 사이트에 있는 비디오를 Apple TV에서 재생 가능
  - Apple TV가 지원하는 영상 효과를 사용하여 Apple TV에서 사진 응용 프로그램 슬라이드쇼 재생 가능
• Apple Nitro JavaScript 엔진을 통해 Safari의 실행 속도가 더 빨라짐
• Apple Digital AV 어댑터를 통해 HD 비디오 출력 가능***
  - HDMI 디스플레이에서 비디오 응용 프로그램, iPod 응용 프로그램, 사진 응용 프로그램, YouTube, Safari, Keynote, 관련 기능이 활성화된 타사 응용 프로그램의 720p HD 비디오 재생 가능
• Ping 기능
  - 댓글 및 팔로우(Follow) 요청에 대한 푸시 알림 가능
  - 지금 재생 중 화면에서 노래를 곧바로 Ping에 올리기 및 좋아요 표시 가능
  - 유해 콘텐츠 차단 가능
• 새로운 설정
  - 메시지 설정에서 알람 소리 반복 횟수 설정 가능
  - iPad 측면 스위치 기능 설정에서 화면 회전 잠금용 또는 오디오 알림 및 사운드 효과 소리 끔용으로 스위치 설정 가능
• 전화 회의에 연결할 때 전화 번호 뒤에 일시 정지 키를 입력하여 암호를 전송하면, 한 번의 탭만으로도 연결 가능
• 버그 수정사항
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호환 가능한 제품:
• iPhone 4(GSM 모델)
• iPhone 3GS
• iPad
• iPod touch(4세대)
• iPod touch(3세대)

* 테더링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된 iPhone 4 필요
** 버전 4.2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실행 중인 Apple TV(2세대) 필요
*** iPhone 4, iPad, iPod touch(4세대)

이 업데이트의 보안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보려면, 다음 웹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http://support.apple.com/kb/HT1222?viewlocale=ko_K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